조조하사의 Gaming Nexus☆

네이버 블로그의 '배틀마린 첫 포스팅이네요!!' 11년 3월 22일자 포스팅. 첫 포스팅이자 마지막 포스팅이었던...

→ 게임 소개 포스팅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해당 게임 분류 카테고리로 옮깁니다.(170111)


제가 찍은 영상은 아니지만(어릴 때는 게임할때 영상 찍을 만큼 적극적이지 않아서 ...)

영상 하나와 함께 배틀마린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지상에 포트리스가 있다면, 수중에는 배틀마린이 있다!!! 와 같이 포트리스와 같은 맥락으로 알려진 게임.

그러나 지금은 사라진 게임...배틀마린, 우선 영상을 보시고 어떤 게임인지 구경해보세요~

 

뭐...

즐감하셨습니까?? 'ㅁ^

배틀마린의 BGM들만을 사용해서 만든 영상이기도 하고말이지요.. 관심갖고 들으신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ㅋㅋㅋ

 

저 꾸물럭거리시는 문어님은 마우스 커서입니다(...)

플레이어 분은 유-보트(U-boat)를 사용해서 플레이하고 계십니다.

상대분은 워터 스피릿(Water Spirit)을 사용해서 플레이하고 계십니다.

둘다 수직방향으로 스플래시 데미지를 가지는 잠수함이지만, 스피릿이 스플범위는 조금 더 길지만 파워가 좀 약합니다.

전 아쿨라(aqula)라고 초록색 잠수함을 주로 썼어요. 수평방향으로 약간 퍼지는

유-보트(U-boat):워터 스피릿(Water Spirit)=아쿨라(Aqula):장보고(JangBoGo)

장보고는 수평방향으로 훨씬 길게 퍼지지만 데미지가 약합니다.

 

0.간략 소개

이 둘을 포함해 배틀마린에는 14기의 잠수함이 있습니다. 기본 잠수함 12기에 슈퍼 잠수함(이하 슈잠) 2기라죠 아마

말그대로 포트리스와 비슷비슷한 세팅입니다..슈퍼급 유닛이 2기인 것을 제외하면 ...

잠수함마다 특성이 있고 요격궤도창이 다 다릅니다. 좁고 긴것과 넓고 짧은것으로 보통 두 분류로 나눕니다.(위의 유-보트는 좁고 사거리 긴것)

튜토리얼도 있었는데, 렉이 있어서 약~간 하기 꺼려지는...

튜토리얼이래봐야 설명 좀 듣고 나중에는 자유턴, 자유발사니까요. 나가고 싶을 때 나가고. 다만 해류가 계속 바뀐다는 건 괜찮은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1.인터페이스

위쪽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면이 게임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쪽을 차지하는 부분이 상태창 되겠습니다.

맨 왼쪽 위에 카운트다운 타이머가 있구요(끝나면 턴이 넘어가는)

그 밑에는 상점에서 구입해 쓸 수 있는 4개의 아이템창이 있습니다.

시간의 오른쪽에는 아는 사람은 잘 아는 '딜레이'개념의 숫자가 있습니다.

그 오른쪽이 대망의...요격궤도입니다. 배틀마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_+!!

포트리스에서의 각도와 파워게이지 역할을 하는 곳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궤도를 그리고, 궤도만큼 파워게이지를 눌러주면 그까지 가서 알아서 터집니다 ...

단 어뢰가 궤도를 따라가다 상대에게 닿으면 상대는 '스침 데미지'라고 불리는 소량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100~150정도의 데미지를 받아요.

요격궤도 오른쪽위에는 해류의 방향과 속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발사된 어뢰는 항상 해류의 영향을 받으면서 날아갑니다. 포트리스의 바람 역할입니다.

그 밑에는 F1(=HELP?), F5(=SKIP), 백스페이스(궤도 초기화) 등을 표시한 글씨와 버튼이 있구요, 그 오른쪽의 파란 계열 색깔의 게이지는 이동게이지, 붉은 계열 색깔의 게이지는 체력 게이지입니다. 이거 다깎히면 사망요~

그 오른쪽에는 마지막으로 자기 잠수함의 포트릿(Portrait:초상화). 빨간 게이지까지 체력이 깎히면 막 덜덜덜 떨리고 비상등이 켜지고 그럽니다(...) 난리도 아녜요 zzzzzz

 

여기서 요격궤도에 대한 간단한 추가 설명을 하도록 하죠 'ㅁ'

위에서 보고 캐치하신 분도 있겠지만 보고 있는 방향에 따라 조정키도 달라집니다.

왼쪽을 보고 있을때에는 PgUp, PgDn이 초반 궤도를 조종하는 키가 되지만,

오른쪽을 보고 있을 때에는 Insert와 Delete가 초반 궤도를 조종하는 키가 됩니다.

 

2.잠수함 소개

여러가지 잠수함이 있습니다만, 저도 몇몇개는 어떤 기체였는지 기억이 잘 나진 않습니다.

최대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보는 것들 중 Naptune이라고 적힌 넵튠과 Tad-Marine이라고 적힌 개구리잠이 슈잠입니다.

각각 넓은 스플범위와 강력한 한 방을 가지고 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위에서부터 설명하겠습니다 ㅇ_ㅇ

워터 스피릿:수직방향 스플래시(대), 파워 약

보틀 크루저:보통의 원형 스플래시, 파워 약, 폭발지역에 이물질 생성.(듀크의 독탄과 같은 효과)

장보고:수평방향 스플래시(대), 파워 약

블라스트:커다란 원형 스플래시, 파워 중

맥-피쉬:보통의 원형 스플래시, 파워 약, 적중한 상대를 몇턴간 감전시킴

타이푼:보통의 원형 스플래시, 파워 중, 특수능력이 있었던 것 같은데 ...

아쿨라:수평방향 스플래시(소), 파워 강

넵튠:제우스와 같은 산탄형 스플래시(대), 파워 강

제우스:산탄형 스플래시(소), 파워 중, 적중지역에서 랜덤으로 조그만 원형 스플래시범위가 여러군데 뜬다.

유-보트:수직방향 스플래시(소), 파워 강

태드-마린:보통의 원형 스플래시, 파워 극강, 특수능력이 있었던 것 같은데...

씨-울프:보통의 원형 스플래시, 파워 극강

레이-건:부딪쳤을 경우 상대에게 감전데미지 60을 추가로 준다.

아이언 아머:보통의 원형 스플래시, 파워 강

 

3.시스템 이모저모

게임하는 데에 턴관리를 한다든지는, 기존의 포트리스와 비슷비슷합니다.

다만 포트리스처럼 해류가 천천히 바뀌어가는게 아니라, 방향도 속도도 어느 한정 범위 내에서 급속도로 변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잘 기억나진 않지만 제 분석상 아마 해류가 정반대 방향으로 바뀌지 않는 한은 속도의 변화범위가 정해져 있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시스템으로 들자면, 발사 후 이동 시스템...

이동-발사-이동의 한 턴을 거치기 때문에, 히트 앤드 런도 가능하고, 벽을 끼고 아웃-샷-리하이드도 가능합니다.

 

4.게임에 대해서 몇마디

포트리스의 아이디를 베껴서 배경만 바꿨다 등 말이 많은 게임이기도 했습니다만

이 게임은 이 게임 나름대로 참신함을 보여줘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격궤도 시스템이라든지는 제 생각이지만 높게 평가해줘야 할거라 생각하는데..

궤도에 관한 나름대로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초반, 중반, 후반 궤도를 모두 올려놓으면, 어째서 중-후반 사이의 궤도가 하강하는가,

유-보트나 아쿨라같은 초장궤도의 경우는 궤도를 한번 쭉 올렸다 다음에 쭉 내려가도록 하면 어째서 궤도범위를 이탈하는가 하는 정도는 한번 연구해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참고로 아쿨라가 최장거리궤도를 가지고있고, 유-보트가 사정거리로는 2위를 달립니다.)

 

BGM도 바다 이미지를 상기시키는 분위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구하기가 힘들다는 점이 아쉬울 뿐입니다 ...

중국 서버는 열려있다고 하더군요.

서버 문닫기 전에 2~3차례 중국에게 해킹당해서 패닉상태로 갔었고, 그 때까지 저는 이 게임을 계속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계급은 청상아리 3마리였습니다만...

재미있었는데 사라져서 아쉬운 게임..

어떤 면에서는 디지몬 온라인과 맥을 같이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뭐...디지몬 온라인은 업뎃하다 망쳤으니 내부요인이었지만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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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블로그에서 쓴 배틀마린 관련 포스팅입니다.(170111)

맨 마지막의 디지몬 온라인 관련해서는 어렸을 때 업뎃하다가 펑 터진줄 알았는데 커가면서 여러 사람 이야기 듣다보니까 그게 아닌 모양이더라구요?


+처음으로 html 동영상까지 한 번 옮겨보았습니다. 잘 옮겨진 듯 하네요 ㅎㅎ


→ 언제부턴가 동영상이 작동을 멈췄습니다. 양해 바람 ㅠ(17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