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하사의 Gaming Nexus☆

[C&C TA](How to Play) Let's learn about C&C TA! - 4 (management of Base)

안녕하세요, 공략을 위해 돌아온 조조하사입니다 ㅎㅎ
오늘 배울 내용은 기지 관리에 대한 겁니다.
자원의 배치에 따른 건물배치방법 및 자원 수급 메커니즘 등을 배우게 될텐데요! 좀 복잡하지만 아주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으니 잘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Hello, It's Vjjo returned for writing this post.
Today you'll learn about maintain your base for high efficient.
How to arrange your base? How to product many resources as can as possible?
That is quite complex but important part in this game. Follow me!

**진짜 중요한 부분은 퀘스트 이후부터이니 빠른 공략이 필요하신 분은 퀘스트 할때의 유의사항만 읽고 넘어가시길 바랄게요!
The most important part is next of quest. If you need to get tip fast, please pass the quest part.

<아마 여러분이 GDI를 선택했든 Nod를 선택했든, 기지를 더블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날겁니다.>
-Maybe regardless of your choice GDI or Nod, this screen will open when you double-clicked your base.

월드별로 초기 지급되는 기지의 자원배치가 다르니 주의를!
단 같은 서버의 경우, 첫 기지에 한해 모든 유저에게 동등한 자원배치가 이루어집니다.
For each worlds, resource layout will be different.
But for same world, all users take same layout.

인터페이스에서 배웠던 퀘스트 창 부분을 보시면 처음엔 아마 퀘스트 2개가 있을거예요. 그 중 '타이베리움 수확기 짓기 0/3'이라고 뜨는 퀘스트를 찾으셨나요?
여러분은 그저 처음에는 퀘스트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창이 초록색으로 바뀌니까, 클릭해서 '보상 받기' 버튼을 누르시면 돼요.
I'll suppose you've learned about interface of this game in previous tip post. See the quest tab on left side and there are 2 quests at first. Find with your mouse clicking 'Build three Tiberium Harvester 0/3'. Did you find it?
Just follow the sequence of quests as you started this game. If you completed the quest, then the quest alarm will be changed into green. Click it and press 'Collect rewards' button.

단 유의하실 점은,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전투 퀘스트 이후부터는 지휘 점수가 100이 넘기 전에 꾸준히 써주셔야 됩니다. 그래야 자원도 잘 안막히고... CP가 막히는 일도 덜하고...
그리고 최대한 한 번에 깰 수 있게 합시다. 커맨드 센터 6~7정도까지는 높여도 자원수급에 문제없으니까...
시뮬레이터 잘 쓰기 위한 연습입니다!!
GDI는 탱크부대 잘 쓰시면 됩니다. 물량 외에 꿀릴게 없어요. 1가디언 3핏불 정도?
Nod는 공항을 짓는게 유리할겁니다. 베놈 1~2기가 초반 OP거든요.
But you must know this: After combat quest, you have to use the Command Points before it approaches to 100. Then you'll get enough resources, and recharge CP continuous.
and if you can, let's blow camps up at once. Although you'll upgrade your Command Center to level 6~7..
It's a practice for your usage of simulator!!
GDI will have no problem but quantity of offense units. 1 Guardian + 3 Pitbulls?
Nod can take advantage with build an Airport. At first, 1~2 Venom will help you so much.

연결되는 퀘스트 목록은 아래와 같아요.
Sequence of quests is below.

발전 퀘스트(Development Quest)
-타이베리움 수확기 3개 짓기(Build three Tiberium Harvesters 0/3)
-저장고 하나를 타이베리움 수확기(들)에 인접하게 짓기(Build a Silo next to Harvester(s) 0/1)
-건설장을 레벨 2로 업그레이드하기(Upgrade your Construction Yard to level 2 0/1)
-발전소 3개를 크리스탈 필드(들)에 인접하게 짓기(Build 3 Power Plants next to Crystal field(s) 0/3)
-축압기 하나를 발전소(들)에 인접하게 짓기(Build an Accumulator next to Power Plant(s) 0/1)
-모든 건물을 레벨 2로 업그레이드하기(Upgrade all your buildings to level 2 0/9?)
-건설장을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Upgrade your Construction Yard to level 3 0/1)
-크리스탈 수확기 3개를 지어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
(Build 3 Harvesters on Crystal Field 0/3 + Upgrade the Crystal Harvesters to level 3 0/3)
-크리스탈 수확기 옆에 저장고를 지어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전에 지었던 격납고도 됨)
(Build a Silo next to Crystal Harvester(s) 0/1 + Upgrade the Silo to level 3 0/1)(Also includes previous Silo)
-모든 건물을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Upgrade all your buildings to level 3 0/13)
-지휘부를 지어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
(Build a Command Center 0/1 + Upgrade the Command Center to level 3 0/1)
-군수공장을 지어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GDI)
(Build a Factory 0/1 + Upgrade the Factory to level 3 0/1)
-Nod의 손을 지어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Nod)
(Build a Hand of Nod 0/1 + Upgrade the Hand of Nod to level 3 0/1)
-가디언을 둘 고용하기(GDI)
(Recruit two Guardians 0/2)
-세 무리의 공격부대 고용하기(Nod)
(Recruit three groups of Militants 0/3)
-모든 유닛을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GDI)
(Upgrade all units to level 3 0/2)
-모든 유닛을 레벨 3으로 업그레이드하기(Nod)
(Upgrade all units to level 3 0/3)
-포가튼 캠프를 공격하기(GDI) - 레벨 2 캠프가 주변에 주어집니다.
(Attack a Forgotten Camp 0/1) - You'll take a near level 2 camp.
-포가튼 캠프를 공격하기(Nod) - 역시 레벨 2 캠프가 주변에 주어집니다.
(Attack a Forgotten Camp 0/1) - You'll also take a near level 2 camp
-모든 공격유닛 수리하기(3번째 퀘스트-끗)
(Repair all offense units to full health 0/1)(3rd Quest-end)
-건설장을 레벨 4로 업그레이드 하기(Upgrade your Construction Yard to level 4 0/1)
-정제소 3개를 지어 레벨 4로 업그레이드 하기(여기에서 일단 계급 1단계 업!)
(Build 3 Refineries 0/3 + Upgrade the Refineries to level 4 0/3)(Your rank will be promoted in this stage)
-모든 건물을 레벨 4로 업그레이드 하기(Upgrade all your buildings to level 4 0/18)
-공격용 핏불 연구하기(Research the Pitbull for your offense)(GDI)
-공격용 로켓 공격부대 연구하기(Research the Militant Rocket Squad for your offense)(Nod)
-건설장을 레벨 6으로 업그레이드 하기(Upgrade your Construction Yard to level 6 0/1)
-방어시설(레벨 2)과 방위사령부(레벨 2) 짓기(이제부터 공격으로부터 보급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Build a Defense Facility(level 2) 0/1 + Build a Defense HQ(level 2) 0/1)(Now you can get supply crates.)
-벽과 머신건 만들기(GDI)
(Build a Wall 0/1 + Build a MG Nest 0/1)
-벽과 스콜피온 만들기(Nod)
(Build a Wall 0/1 + Build a Scorpion 0/1)
-머신건 5개와 벽 4개를 만들고 레벨 5로 전부 업그레이드 하기(GDI)
(Build MG Nests 1/5 + Build Walls 1/4 + Upgrade your defense to level 5
-스콜피온 5개와 벽 4개를 만들고 레벨 5로 전부 업그레이드 하기(Nod)
(Build Scorpions 1/5 + Build Walls 1/4 + Upgrade your defense to level 5
***여기서 어쩔 수 없이 방위사령부 6렙을 찍어야 합니다. 이후 포가튼이 딱 1회 공격해옵니다.(방어전 설명)
(Actually this quest contains 'Upgrade your Defense HQ to level 6'. After that, you'll be attacked by FG.)
-건설장을 레벨 8로 업그레이드 하기(Upgrade your Construction Yard to level 8)
***꾸준한 전투가 없었다면 이때부터 자원이 막히기 시작하죠.
(you'll blocked by your resources as fulfill this quest. IF YOU DIDN'T ATTACK DILIGENTLY)
-공중폭격 지원소 짓기(Build a Skystrike support 0/1)(GDI)
-케인의 주먹 짓기(Build a Fist of Kane 0/1)(Nod)
***건설장 9렙이 필요합니다. 아마 타이베리움이 부족할겁니다.
(You need the Construction Yard level 9. Probably you'll be in lack of Tiberium.)

전투 퀘스트(Combat Quest)
-포가튼과 8번의 전투 치르기
(Do combats against Forgotten 0/8)
-포가튼과 10번의 전투 치르기
(Do combats against Forgotten 8/10)
-포가튼에게 20번 승리하기
(Win combats against Forgotten 0/20)
-포가튼 기지 파괴하기(전초기지나 캠프 아닙니다 기지(base).)
(Destroyed Forgotten Bases(for some times))(Not outpost or camp. It is BASE!)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 치르기
(Do combats against other players(for some times))

기타 퀘스트(etc. Quest)
-친구 1명 알아보기(새로 시작하는 친구를 말함. 기존에 있던 유저들을 대상으로는 불가능.)
(Refer 1 friend)(It means newbie friend. Existing user can't be target.)

-동맹에 가입하기(Join an Alliance)
-POI 점령하기(Conquer a Point of Interest 0/1)
-포가튼 기지 레벨 20 영역에 도달하기(Reach the Forgotten Base area at level 20)
-포가튼 기지 레벨 30 영역에 도달하기(Reach the Forgotten Base area at level 30)

퀘스트는 대충 이런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일단 제가 다른 서버에 잠시 새로 시작해서 첫 퀘스트들을 꼭 필요한 부분까지 적어봤습니다. 여러분의 목적은 이 퀘스트를 하면서 보상은 물론, 각 퀘스트가 지시하는 건물, 유닛 등의 특징을 알아내는 것이죠. 퀘스트는 효과적인 튜토리얼의 한 방법이니까요.
Quests are progressed with these sequences. I started new game for first important quests. Your objective is surely rewards. but don't forget the quests show us quite detail feature of each structures and units.
Quest is an effective kind of tutorial.

사실상 발전 퀘스트 중 건설장 레벨8정도가 되면 자원 관리에 필요한 퀘스트는 다 진행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의 백미인 기지 관리로 넘어가볼까요!
전략 게임을 많이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원관리만큼 중요한 것도 없지요.
너무 부족하면 전략의 폭이 좁아지니 안 좋고, 너무 과하면 길게 봤을땐 좋지만 당장의 화력이 부족해서 여러모로 안 좋고.
C&C TA에서는 자원배치를 감안해서 기지의 역할을 정하고, 건물 역시도 적절하게 배치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자원 관리는 어느 웹게임보다 치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Actually, development quest is enough when you made your Construction Yard to level 8.
Now, we'll progress to management of base. If you played many strategic game, then you'll know how important resource management is. more deficient, less diversity of strategy. more excessive, although it's good for long term, but less force for now. It causes many problems in real-time.
In C&C TA, you have to choose your base's role with its resource layout. and you have to arrange your structures appropriately. This game also needs some detail strategy about resources.

<GDI와 Nod의 모든 건물을 총망라한 것. 예, 그림판으로 짜깁기했습니다 = =>
-All Buildings of GDI(Above) and Nod(Below). Yes, I used MSpaint.

아래의 Eye of Kane, Blade of Kane은 연구를 안해서 자물쇠가 잠겨있구요, GDI쪽은 다 되어있기때문에 열려있습니다. 경고 표시는 그냥 '건물을 더 지으려면 건설장 레벨을 올려라'라는 것이죠.
자, 아래부터 건물 설명입니다. 쭉 한번 보시죠.
추신)건물은 타이베리움과 전기 외에는 먹지 않습니다. 크리스탈은 건물 레벨업에는 무쓸모!
Eye of Kane and Blade of Kane is locked because I didn't research yet. GDI has researched all so it is opened. Caution mark is just 'upgrade more Construction Yard to build more structure'
Hey, below is introduction of all structures :)
P.s.)All structures take Tiberium and Power only. Crystal is no use to upgrade the structures.

수확기(Harvester)
-타이베리움/전기 = 4:3 = Tiberium/Power
-타이베리움이나 크리스탈 필드 위에만 건설 가능. 보급물자 생산건물.
-타이베리움 수확기는 타이베리움 보급물자를, 크리스탈 수확기는 크리스탈 보급물자를 생산.
-주변에 저장고가 있는 경우 해당하는 자원의 지속생산량을 추가로 얻음.
-생산 메커니즘은 보급물자(수확기 레벨에 따라) + 저장고 지원(지속. 1개 이상 저장고와 인접시 수확기 레벨과 체력에 따라) + 저장고 생산량(지속. 저장고의 갯수+각 저장고의 레벨, 저장고의 체력에 따라)
-Buildable on only Tiberium/Crystal Field. Package productor.
-Tiberium Harvesters make Tiberium Packages and Crystal Harvesters make Crystal Packages.
-If there are some Silos next to Harvester, it gains additional continuous production of related resource.
-Production mechanism : Package(Depends on Harverter's lvl) + Silo support(Continuous. Depends on Harvester's lvl and HP when there are 1+ Silos) + Silo's production(Continuous. Depends on how many Silos nearby & Each Silo's lvl and HP)

*주 공격기지는 자주 이동하기 때문에, 이동후 복구시간동안 생성되지 않는 보급물자는 6시간당 한번(12레벨 이상)으로 맞춰놓고 사일로의 레벨을 뻥튀기하는 전략을 주로 사용.
-Main base often moves generally. Since move recovery holds your package production for some hours, so I recommend upgrading Harvesters to lvl 12, then upgrade only Silo for Tiberium/Crystal's continuous production.

<자주 이동하는 NAP 동맹원의 기지. 저장고의 레벨과 수확기의 레벨을 비교해보세요?>
- Well-moving NAP alliance member's base. Compare the Harvesters and Silo's level.

단 수확기는 저장고 없이는 지속생산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제 기지의 경우는 이렇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But Harvesters have no continuous production without Silo, so I use it like below.

<체력이 적은 수확기의 근처에는 저장고가 없습니다만, 덕분에 체력이 깎혀도 100% 정상동작한다구요?>
-Next to harvesters have low HP there is no Silo. So in low HP, they're in function with 100% efficiency.

이렇게 체력이 깎힌 채로 놔둬도 정상동작하는 경우는 체력을 따로 채울 필요가 없죠. 뒤에 주요 건물도 없으니 방어용으로라도 체력을 채울 필요가...
저렇게 놔두면 쟤들을 수리하는데 사용할 시간이 저장되어있어서, 손실이 큰 전투 직후 주요 건물을 바로 대량수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In this case, There is no necessity to repair them. also for defend combats(There is no main structures behind them)
As remain them, we can save their repair time and it can be used to repair another important buildings after combat.

그런데 저럴 바에야, 쟤들 지우고 저장고 몇개 더 만드는게 이득입니다. 자원획득 면에서는...
But it would be better if I've changed them and make more Silo. For more resources...

발전소(Power Plant ; Plant)
-타이베리움/전기 = 52:5 = Tiberium/Power
-보급물자 생산건물.
-전기 보급물자를 생산하는 건물.
-인접한 크리스탈 필드나 축압기가 있는 경우 지속생산량을 추가로 얻음.
-생산 메커니즘은 보급물자(발전소 레벨에 따라) + 크리스탈 가공(지속. 인접한 크리스탈 필드 갯수에 따라, 발전소 레벨, 체력에 따라) + 축압기 지원(지속. 1개 이상 있을 시 발전소 레벨과 체력에 따라) + 축압기 생산량(지속. 축압기의 갯수와 각 축압기의 레벨, 체력에 따라)
-Package productor.
-It makes Power Packages.
-If there are some Crystal Fields and Accumulators next to it, it gains additional continuous Power production.
-Production mechanism : Package(Depends on Plant's lvl) + Crystal source(Continuous. Depends on how many Crystal Fields nearby & Plant's lvl and HP) + Accumulator support(Continuous. Depends on Plant's lvl and HP when there are 1+ Accumulators nearby) + Accumulator's Production(Depends on how many Accumulators nearby + Each Accumulator's lvl and HP)

가장 전기를 안먹는 전기생산소.
발전소의 경우 크리스탈 필드의 근처에만 있으면 발전소의 레벨만 따져서 전기 지속생산량이 오르기 때문에, 자주 이동하는 기지라도 크리스탈 필드가 근처에 3개 이상 있는 발전소라면 레벨을 꽤 올려놓는 편.
필자의 경우 초반에 뭣도모르고 오, 수확기는 전기 많이 들고 이건 적게 드니까 이거랑 수확기 번갈아가면서 올리면 되겠다! 라고 철없는 생각을...
저장고랑 축압기가 뭘 어떻게 봐도 이득입니다. 속지 마세요 ㅎㅎ(크레딧 기지의 경우 예외)
참고로, 주변에 크리스탈 필드가 3개 이상 있다면 축압기와 함께 그 발전소도 올려주는게 좋을것 같네요.
The least Power consumer, Power Plant.
If it is next to Crystal Field, then there is continuous Power production depends on only its level.
So well-moving base also have quite high level Plants with 3+ Crystal Field nearby.
I thought 'Harvesters need much Power and Plants need less Power, so I'll upgrade them alternatively!' at first. I was idiot lol
Well-arranged Silos and Accumulators are the best productor!!(Except if your base is Credit base)
For reference, If a Plant has 3+ Crystal Field nearby, then it'll be more efficient upgrade that upgrading the Plant with Accumulator.

그리고 이 두 건물을 제외한 모든 건물은 타이베리움/전기 소비량이 4:1입니다. 전부요. 안 믿기죠? 믿으세요.
these are all structures not need 4:1 Tiberium/Power to upgrade. Below structures are all need 4:1 Tiberium/Power.

정제소(Refinery)
-보급물자 생산건물.
-크레딧 보급물자를 생산하는 건물.
-인접한 타이베리움 필드나 발전소가 있는 경우 지속생산량을 추가로 얻음.
-생산 메커니즘은 보급물자(정제소 레벨에 따라) + 타이베리움 가공(지속. 인접한 타이베리움 필드 갯수, 정제소 레벨과 체력에 따라) + 발전소 지원(지속. 인접한 발전소가 1개 이상 있는 경우 정제소 레벨과 체력에 따라) + 발전소 생산량(지속. 인접한 발전소의 갯수, 각 발전소의 레벨과 체력에 따라)
-Package productor.
-It makes Credit Packages.
-If there are some Tiberium Fields and Power Plants next to it, it gains additional continuous Credit production.
-Production Mechanism : Package(Depends on Refinery's lvl) + Tiberium source(Depends on how many Tiberium Fields nearby & Refinery's lvl and HP) + Plant Support(Depends on Refinery's lvl and HP when there are 1+ Plants nearby) + Plant Production(Depends on how many Plants nearby & Each Plant's lvl and HP)

발전소와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진 건물입니다만 생산량이 극도로 낮습니다.
그만큼 중요하니까요. 모든 기지의 크레딧 생산을 공유합니다. 통합자원창에서 볼 수 있는 자원이죠.
연구, 기지 간 자원전달(전기 제외)에 쓰이며 특히 MCV를 연구하는데 많이 들어갑니다.
다른 애들은 연구 자원이 더 많이 드는데 MCV만 크레딧이 많이 들죠.
그렇게 많이 만들 필요까진 없지만(기지당 둘?), 중반쯤 들어서 기지가 3~4개쯤 되면 크레딧 기지 하나 만들어후방에 두는건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It has same mechanism with the Power Plant but it has very less production rate.
It's an important resource. All base's credits are integrated. You can see it also in Integrated resources tab.
It is used by researching, resource transferring from another base. Especially MCV needs many credits.
Another research units need more research points, but MCV is not.
I think there is no necessity to make Refineries more than 3 per base. But later when you have 3+ bases, then make a Credit base will not bad thinking.

저장고(Silo)
-생산 보조건물.
-수확기 옆에서 타이베리움, 또는 크리스탈의 지속생산량을 늘려주는 건물.
-타이베리움과 크리스탈의 최대 저장용량도 늘려주는 건물.
-생산 메커니즘은 주변 수확기의 종류별 갯수, 저장고의 레벨과 체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Supporter for resource productor.
-Gain some continuous resource production for Tiberium/Crystal at next to Harvester.
-Gain also additional capacity for Tiberium and Crystal.
-Production mechanism : Only continuous production with near Harvesters.(Depends on how many each kind of Harvesters nearby & Silo's level and HP)

자원관리의 핵심건물인 저장고입니다. 저는 저장고가 3개 이상의 수확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저장고를 만들지 않는 편이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자원배치라면 거기에 기지를 만들지도 않죠 = =...(기지 만드는 포스팅 보셨죠?)
첫 기지가 그러면 암울하겠지만요;;
기지가 움직이면 수확기의 효율은 급감하는 반면, 저장고는 그런거 없습니다 ㅎ
It's the core of resource management. I don't make the Silo with 2 or less resource field next to it. And also I have no choice for that, then I discard the layout :( (Did you see my new base posting?)
If it is the layout of first base......OMG
as the base move Harvester's efficiency decreases conspicuously, but Silo's efficiency doesn't fall.

축압기(Accumulator)
-생산 보조건물.
-발전소 옆에서 전기의 지속생산량을 늘려주는 건물.
-전기의 최대 저장용량도 늘려주는 건물.
-생산 메커니즘은 주변 발전소의 갯수와 각 발전소의 레벨에 따라 결정됩니다.
-Supporter for power productor.
-Gain some countinuous power production at next to Power Plant.
-Gain also additional capacity for Power.
-Production Mechanism : Only continuous production with Power Plants nearby.(Depends on how many Plants nearby & Each Plant's lvl)

자원관리의 또다른 주인인 축압기입니다. 보통 기지에 2~3개 지어놓고 그 주변에 발전소를 다닥다닥 지어놓은 뒤 축압기만 쭉쭉 올리면 되는데, 크리스탈이 풍부하면서도 잘 배치된 기지의 경우 축압기 1~2개면 충분합니다. 제 기지는 1개 쓰고 있다가 조금 더 많은 전기량을 위해 축압기를 방금 하나 더 올렸죠.
발전소만을 위한, 업그레이드 가능한 크리스탈 필드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ㅎㅎ
It's another core of resource management. Generally 2~3 Accumulators in each base, and nearby Power Plants. Then it'll be better that upgrading accumulator mainly.
But if your base has many Crystal Fields and well-arranged, then build your Accumulator at most 2. It'll be sufficient.
I added an Accumulator for my Power production recently. Treat it as a Crystal field which is for only Power Plant, and upgradable.

여기까지가 자원관리건물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나머지 특수건물에 대해 하도록 할게요 = _=...너무 길어지네 글이...
They were all buildings help you to manage resources.
At next post, I'll treat about the unique buildings. This post became too long..